집에 혼자 있거나, 동물병원에 갈 때, 여행할 때와 같이 반려묘가 힘든 상황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다양한 신호가 있습니다. 귀를 기울일 만한 신호 중 한 가지는 소리, 특히 반려묘의 경우 평소보다 많이 우는 것입니다.
과도하게 우는 소리가 의미할 수 있는 것…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사람과 소통하려 할 때만 운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다른 고양이와 소통할 때는 이런 소리를 잘 내지 않습니다. 이는 고양이끼리는 주로 얼굴을 문지르거나(‘번팅’), 소변 자국, 발톱 자국, 대변과 같은 형태로 메시지를 남겨 서로 멀리 떨어져서 냄새로 소통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소통이 실패할 경우 시각적 소통과 청각적 소통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소통의 형태로는 하악질이나 으르렁거리는 소리, 암고양이가 발정기에 내는 독특한 소리가 있습니다.
반려묘가 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양이가 사람을 향해 우는 이유는 이러한 행동을 하면 사람이 먹이를 주거나, 말을 걸거나, 어떤 방식으로든 고양이와 소통하는 등 일종의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인사할 때, 관심을 요구할 때, 어딘가에 다가가려 할 때 울음소리를 냅니다. 또한 고통스러울 때,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불안할 때도 소리를 냅니다. 많은 반려묘 보호자들은 반려묘가 내는 여러 울음소리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울 경우…
반려묘가 울음소리를 너무 많이 내면 함께 사는 사람도 힘들지만, 반려묘의 불안이나 불만 수위가 높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가장 먼저 수의사에게 자문을 구해 근본적인 의학적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보세요. 반려묘가 우는 이유를 알아내는 건 그 다음입니다. 우는 이유가 관심을 끌기 위해서인가요? 아니면 이웃집 고양이 때문에 불안한 걸까요? 아니면 계속 먹이를 달라고 조르는 걸까요? 반려묘가 큰 소리로 말을 거는 이유를 파악하면 고양이가 진정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려묘가 계속 우는 것을 막을 방법이 있을까요?
반려묘가 많이 우는 근본적인 원인을 알아내면 환경, 루틴, 심지어는 여러분이 소통하는 방법에도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반려묘의 하루가 여러분과 소통하는 것을 중심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독립적인 자기 강화 활동을 늘려 줄 수 있나요? 먹이를 바로 그릇에 주면 울음소리를 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 동안 먹을 사료를 적어도 다섯 번으로 나누어 이곳저곳에 분산시켜 두면 돌아다니며 먹이를 찾도록 할 수 있습니다. 편안하고 높은 휴식 공간과 은신처를 많이 만들어 주어 보호자의 무릎에 의지하기보다는 집안의 다른 장소에서 편히 쉴 수 있게 만들어 주세요!
질켄은 영국 1위 반려동물 안정 보조제이며, 반려묘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서적 안정, 평온함, 위생부터 건강까지
반려동물과의 모든 순간을
베토퀴놀이 함께합니다
베토퀴놀코리아㈜
(우)10403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백마로 195 엠시티타워 11001-A 호